카카오톡 상담하기
국제학교 대학 진학시스템
말레이시아 교육원은 전문가와 고객들이 인정하는 말레이시아 유학관련 고객평가 최고의 교육원입니다.
국제학교 대학진학 시스템
미국계 국제학교

고 3에 해당하는 12학년 때 대학 입학을 위한 미국수능시험의 일종인 SAT를 치르고 SAT 점수와 고등학교 내신 성적, 그간의 학교 활동 등을 준비해 원하는 미국 대학에 입학원서를 제출하고 합격통지를 받는 것으로 대학 입학이 결정된다.

영국계 국제학교

11학년때 O레벨을 거치고 그 이후에 A레벨를 거처 대학교에 입학을 한다.
물론 11학년때 O레벨 성적을 가지고 대학입학 준비과정을 거쳐 대학교 1학년에 입학을 할 수도 있다.

IGCSE과 GCE(=GCSE)는 어떻게 다른지?
국제학교마다 이 O레벨도 IGCSE, GCE 등으로 시험이 다르다.

말레이시아 내 대부분의 영국계 국제학교는 영국 케임브리지대학에서 주관하는 IGCSE O레벨을 치른다. 그러나 몇몇 소수의 영국계 국제학교는 영국 Edexcel에서 주관하는 GCE O레벨을 치른다. 어느 시험이 더 수월한가는 쉽게 말하기 어렵다. 일반적으로 IGCSE O레벨은 범위가 넓은 대신 얕은 지식을 평가하고(IGCSE가 제공하는 과목의 수는 모두 60개나 된다.), GCE는 좁은 범위에서 깊은 지식을 평가한다고 말한다. 그러니 IGCSE가 수월하고 GCE가 더 어렵다고 말할 수 없다.

지식의 깊이는 GCE가 깊어도 공부해야 하는 범위는 IGCSE가 훨씬 많기 때문이다.그래서 GCE로 공부를 하면 더 잘하게 된다는 생각은 오산인 것이다. 더구나 IGCSE나 GCE는 학생들이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재학하고 있는 국제학교에서 이미 선택한 상태이기 때문에 학생은 그냥 따라가기만 해야 한다. 이 두 시험은 모두 영국에서 주관한다.

O레벨 준비
O레벨은 일반적으로 2년 동안 준비한다.

즉 영국계 국제학교에서 10학년이 되었을 때 학생들은 자신이 원하는 과목들을 선택한다.학교와 개인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7~8개 과목을 선택한다. 이과(Science Stream)와 문과(Art Stream)로 나뉘어 학교마다 마련된 기준(Module)에 따라 그룹으로 묶여진 과목들을 선택해서 10학년과 11학년 2년간 배우게 된다. 이때 학생들은 자신이 선호하는 과목(수학과 영어는 필수 선택이다.), 장래 희망, 교사나 부모님의 권고 등을 토대로 과목을 정한다. br />
예를 들면 의대 진학을 지망하는 학생이라면 과학 3과목(물리, 화학, 생물)은 반드시 선택해야 하고, 미술대학을 가려면 Art 과목을 반드시 선택해야 한다는 식이다. 말레이시아에서 5월에 치르는 O레벨 시험 성적이 영국에서 이곳에 있는 말레이시아 한국 수험생들에게 알려지는 것은 앞으로 2달이 훨씬 넘어서인 7월 말경이나 8월 초이다.

O레벨은 매년 1월과 5월 두 차례 실시된다.

- 대부분의 말레이시아 대학들은 입학원서를 일 년에 두 번 접수(Intake)한다.(3번인 곳도 있다.)
- 현지 학교 졸업생들을 위한 매년 초 1월과 국제학교 학생들을 위한 6월 입학이 있다.(재수라는 개념은 이곳엔 거의 없다.)

프리유(Pre - U : 예비대학과정) 프로그램과 A레벨?
말레이시아에서 O레벨을 치른 학생들은 이 O레벨 성적으로 말레이시아나 O레벨을 인정하는 영연방 국가, 또는 그 외의 국가로 진학하게 된다. 이때 바로 대학으로 가는 것이 아니라 고3 코스라 할 수 있는 프리유(1년 코스-호주 프리유, 캐나다 프리유, 혹은 특정 외국 대학에서 제공하는 프리유 코스 등) 프로그램으로 들어가기도 한다. 프리유 프로그램 이외에도 영국 케임브리지대학과 런던대학 등에서 실시하는 A레벨을 공부하게 될 수도 있고 미국 대학으로의 편입학이 가능한 ADP (America Degree Programme)를 선택할 수도 있다. 프리유를 거친 후 학생들은 연계된 대학으로 진학을 한다. ART 분야와 ADP는 프리유 코스 없이 바로 학사학위-degree-로 연계될 수 있다.

한국에서 전혀 본 적이 없는 University College라는 단어가 붙은 대학이 말레이시아에는 몇 개가 있다. 전에는 말레이시아에서 학사 학위-degree-를 수여할 수 있는 종합대학은 열 개가 겨우 넘는 국립대학뿐이었다. 모든 사립대학은 전문대 학사학위-diploma-만을 제공할 수 있어서 모두 다 칼리지뿐이었다. 그러나 트위닝 프로그램과 함께 정부의 사립대학 육성책으로 인해 몇몇 칼리지에서 종합대학에서 수요하는 학사 학위-degree-를수여할 수 있게 되었다.

이 경우 전문대 학사 학위와 함께 종합대학 학사 학위를 수여한다고 해서 University College라는 명칭이 생겨난 것이다. 현재 선웨이, 테일러, KDU, 인티, 림콕윙, 닐라이 등의대학이 University College라는 이름으로 불린다. A레벨은 영국 대학 입학시험이다. 물론 O레벨도 영국 대학 입학 자격시험이다.

그러나 세계적으로 많은 영국계 국제학교 및 영연방 국가들이 영국의 교육 시스템을 그대로 받아들여 지난 2005년 6월 O레벨을 치른 학생이 세계 200여 개 국가에서 천2백만 명에 달했다고 한다. O레벨은 Ordinary(평범한) 시험이고 A레벨은 Advanced(고급의) 시험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A레벨은 영연방 국가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인정되는 시험이다. O레벨과 비교해 공부가 훨씬 깊고 어려울 뿐 아니라 선택과목 수도 전공에 따라 현저하게 줄어든다. 매년 말레이시아 우수생들은 A레벨 성적으로 영국의 명문인 옥스퍼드대학이니 케임브리지 대학에 입학하곤 한다.
개인정보처리방침 공정위 표준약관
Top
전화로 상담하기